" 단기 거주 임대가 주거용 해결책? "

단기 거주 임대가 주거용 해결책?

 

미국내 노동인구를 분석한 결과 Freelancer, Temporary Worker, 개인 Entryowner등이 전체 Workforce의 30%를 차지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으며 (30.2mil) 이 수치는 5년후 전체의 40% 수준인 37.9mil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들이 모두 그런것은 아니지만 이동율이 높은편이었고 이들은  Flexibility, Convenience, Affordability인 입주 공간을 필요로 하는데 Temporary Rental이 답이 될수 있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오피스의 경우 이미 WeWork등이 공간을 Share하며, Open된 공간에서 더욱 협조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Coworking 공간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이들의 수요는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건물주들에게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건물주들은 오피스 공간을 WeWork, Regus등 오피스 Share 공간 업주들에게 중.장기 임대하여 안정된 임대료를 받는 반면 오피스 Share업주들은 훨씬 더 높은 임대료를 부과하여 테넌트들에게 Month to Month 혹은 1년 기간등 유동성있는 조건을 제공해 준다.

 

참고로 미국 오피스 통계를 보면 2010년에서 2012년 사이 오피스 사용 인율당 소요면적은 176sf가 감소하였디.

 

숙박업계도 Airbnb 모델로 변화를 겪고 있다. Airbnb로 인하여 숙박업계가 지역에 따라 타격을 받고 있지만 Airbnb는 앞으로 누가.언제 그것을 사용하는지 (투명성), 지역 법규, 건물 규정등 준수 (Control), 보험, 이익분배등 여러가지 문제가 해결되어야 할것으로 보인다.

 

다세대 분야에도 공유개념이 도입되고 있지만 타분야에 비해 별로 환영받지 못하고 있다. 대부부분 임대아파트 소유주들은 단기임대/ Sublease를 허용치 않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기존 테넌트들의 안전보장, 지역법규 규정, 임대 계약, Liability 보험, Quality of Life 그리고 주인이나 매니저가 단기 입주자들을 다 체크하고 통제할 시간이 없다는것 등이다.

 

다세대 소유주들중 약 25% 정도는 어느정도 관심을 보이고 있으나 누가 임대에 책임을 질것인가 (건물주 혹인 제구자), 단기임대시 수익율이 얼마나 올라갈것이가, 그리고 몇 페센트를 Share할수있게 허용할 것인가등을 알기원하고 있다.

 

이제 시작되는 이 분야는 당분간 Learning Curve를 통해 진화하게 될것이다.

구독신청

Monthly Mortgage Payment

Loan Amount
Interest Rate
%
Loan Amount
years
Calculate Pay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