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가격 Bubble?"

 

지난번 주택시장 Cycle은 2006년 Bubble로 인해 최정상에 달하였다가 6년간 가격하락이 지속되어 2012년 바닥에 다달았다.

 

그후 50개월 연속으로 가치가 상승한 현재 미국주택 가격은 2006년 피크시 가격에 1% 못미치는 수준에 이르고 있다. 이는 2012년 바닥에서 33% 상승한 것으로 평균가격은 $265,000에 달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가격 상승한 상황은 지난번 Bubble인 때와는 다른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번 가격 최고치는 잘못된 모게지 상품이 주도하여 가격 상승이 이루어 졌던것인 반면 이번 가격상승은 공급부족 (재고부족) 으로 인한 상승이기 때문에 이전보다는 덜 우려되고 있는 것이다.

 

현재 중간소득으로 중간가격 주택구매시 비율이 21%이며 상승중이어서 우려를 낳고 있지만 Bubble시 이 비율은 36%였던것에 비하면 낮은편이다. 만일 우려가 현실화되는 경우 주택구매 감당성이 낮아지게 될것이며 결과적으로 주택가격이 하락하게 될것이다.

 

아직까지 Credit이나 Equity (down Payment) 문제로 인해 주택 모게지가 Qualify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것도 문제로 꼽히고 있다.

First Time 구매자가 적은것도 문제이지만 재고 증가를 위하여서는 Move-up 구매자들이 더 관건으로 여겨지고 있다.

 

현재 새로운 최고가를 기록하는 주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워싱톤주, 뉴욕주, 매사추세츠주, 테니시주, 텍사스주, 인디애나주 등) 주택소유주들의 평균 Equity는 44%에 달하고 있으며 단독주거용 임대 수요가 높은 편이다.

구독신청

Monthly Mortgage Payment

Loan Amount
Interest Rate
%
Loan Amount
years
Calculate Payment